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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 훈련을 통한 힘의 증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0-07-09 23:08:24   조회: 2143  


음 훈련을 통한 힘의 증가

Increasing Strength Through Mind Training!



등반을 더 잘하려면 바위에서, 체육관에서, 그리고 자신의 삶의 전반적인 패턴을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기술, 정신, 체력이라는 퍼포먼스의 세 가지 영역에서 등반과 관계가 있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야 한다. 약점을 고치고, 현명하게 훈련하고, 발전을 못하고 있을 때는 코스를 수정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지표로 삼아야 한다.
또한 자신이 목표와 등반을 열심히 하는 정도를 세밀하게 검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 목표를 달성키 위해 기꺼이 필요한 희생을 할 의사가 있는지?
개인적 약점의 확인은 패러다임의 전환을 - 사물을 보는 방식의 극적인 변화 - 요한다. 왜냐 하면 인간의 본성은 자신이 잘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연습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기의 강점을 “약점”으로 볼 수도 있다. 왜냐 하면 좀 더 생산적으로 다른 곳에 쓸 수도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그 강점에 다 써버리고 있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클라이머가 (나 자신도 포함됨) 자신이 이미 뛰어나게 잘하는 것을 연습하고 훈련하느라고 귀중한 몇 년을 낭비해왔고, 그 동안 본인도 모르는 가운데 자신의 약점이라는 “철추”가 자신의 발전을 가로 막고 있었던 것이다.
가령, “더 많은 힘”이 자신의 등반 문제“에 대한 만병통치약이라고 많은 클라이머가 생각한다 (체력은 “등반 퍼포먼스 퍼즐”의 3분지1 정도를 차지할 뿐임).
대부분의 클라이머는, 종합적으로 볼 때, 기술 및 전략상의 잘못 그리고 비효율적인 생각과 삶의 패턴이 등반 퍼포먼스의 전반적인 수준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참으로 각성이 필요하다. 
자기 성찰과 호기심이 클라이머가 반드시 키워야 할 핵심적 특성이다. 왜냐하면, 적어도 처음에 얼핏 보면, 실제로 등반에서 실패를 경험하면 거의 언제나 힘이 없어서 실패한 걸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찌감치 피로에 이르게 만든 그 기저(基底)의 원인들은 어떠한가? 좋지 못한 발기술, 나쁜 자세, 지나치게 홀드를 꽉 쥐기, 너무 느린 등반, 형편없는 집중력, 또는 불량한 섭식과 수분 부족으로 인한 에너지 부족 등은? 알다시피, 등반 퍼포먼스 퍼즐의 나머지 3분지2가 (기술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자신이 가진 체력과 비축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을 결정한다. 내 추산으로는, 일반적으로 클라이머는 불행히도 안 좋은 테크닉과 형편없는 정신적 컨트롤로 인해 자신의 힘과 에너지의 50퍼센트까지 낭비하고 만다. 그것은 마치 튠업(tune-up)이 형편없고 발이 무거운 결과로 갤런 당 30마일의 차가 갤런 당 15마일의 효율 밖에 없는 것과 같다.
이 스토리의 교훈은  최선의 등반 트레이닝 프로그램에는 다량의 등반과 지속적인 자기 평가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신중하게 기술을 연습하고 자신의 “클라이머 마음가짐”을 개선해나가면서 바위나 인공 벽에서 매주 3, 4일을 보내는 것이 실내 암장에서 근력 훈련을 하며 같은 기간의 날짜를 보내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등반만 많이 하고 퍼포먼스의 다른 면을 무시할 수 있다고 말하는 건 아니다. 베스트 클라이머는 명확하게 퍼즐 전체의 종합적 해결에  초점을 두며, 여기에는 목표에 맞고, 스포츠 특성에 맞는 근력 훈련 프로그램이 포함됨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손가락 끝 턱걸이 10개를 할 수 있는 사람은, 대부분 5.12a 루트는 등반할 수 있을 정도의 힘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루트에서 실패하는 진짜 원인을 - 흔히 밑에 깔려 있는 경우가 흔함 - 방심하지 말고 주의 깊게 찾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자신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만들고 바위에서 자신의 새로운 “개인 최고 기록”을 수립하는 최고의 비결이다.
 

출처: www. nicros.com Eric J. Horst
S. H. Lee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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