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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구잡이 등반 방식 50가지 (1)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2-11-14 21:07:50   조회: 1639  


마구잡이 등반 방식 50가지 -전통(trad) 등반

여기에서 소개하는 등반 상의 실수는 너무나 흔히 보는 것으로 다치거나 실패하게 되거나 느리게 가게 만드는 실수입니다. 그리고 물론 그런 실수를 방지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등반한지 15년이 넘었지만 저도 생각할 수 있는 온갖 실수를 다 범했습니다. 자슈아 트리에서서 등반할 때 제가 묶은 매듭이 일부 풀린 적도 있고, 빌레이 장비에 로프를 거꾸로 끼운 적도 있고, 엘 캐피탄 루트를 조금 올라간 후 내 파트너가 빌레이 앵커에서 완전히 내 로프를 빼버린 적도 있죠. 가장 최악은, 라이플 스포츠 트에서 내 소중한 친구를 내려주다가 그만 로프가 너무 짧은 바람에 바닥에 떨어트렸던 일입니다. (다행히도 그 친구가 심하게 다치진 않았고요.)

등반 상의 실수가 다 치명적인 건 아닙니다 - 어떤 실수는 자신이나 다른 클라이머로 하여금 쓰디쓴 경험을 맛보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또는 남의 어리석은 실수로부터 배우지 못하면 발전 속도가 더 늦어지니다. 등반에서도, 삶에서와 마찬가지로, 나쁜 경험이 좋은 판단의 기초가 됩니다. 이 점에 유념하며 모든 클라이머가 가장 흔히 저지르는 50 가지 실수를 모아 보았고 그런 실수를 피하는 법을 제시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더 빨리 좀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클라이머가 되도록 말입니다.

먼 거리를 추락하는  등반자를 잡아 주되, 이런 식이면 안 됩니다...6번 째 실수를 보세요. Photos by Andy Mann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실수

1. 자신의 확보 방식과 매듭을 재확인하지 않는 것
빌레이를 보고 있다면, 로프가 빌레이 장비에 정확히 끼워져 있는지 그리고 빌레이 시스템 안에서 잠금 카라비너가 실제로 잠겨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등반자의 경우, 자기 매듭을 두 번 확인합니다. 정확히 묶었는지? 매듭이 타이트한지? 하니스에 정확히 통과시켰는지? 끝에 나온 꼬리(tail) 길이가 충분한지? 파트너의 매듭도 체크해야 합니다.

실제 사례: 이중으로 체크하지 않은 실수의 한 유명한 예가 1989년에 있었던 프랑스 뷰에서의 린 힐의 사고입니다. 린 힐이 - 당시 이미 5.13 클라이머이었음 - 웜업 루트의 꼭대기에서 로프에 체중을 실었을 때 린 힐의 불완전한 매듭이 하니스 속을 지나 휙 빠져 지나갔습니다. 이야기하다가 린 힐의 주의가 산만해져 매듭을 완벽하게 묶는 걸 잊어먹었다고 린 힐이 말합니다. 큼직한 플오버 스웨터로 인해 그 실수가 가려져 있었던 거였습니다.

2. 헬멧 안 쓰기
전통 등반(trad) 클라이머는 스포츠 클라이머보다 훨씬 더 자주 헬멧을 씁니다. 왜 그럴까요? 스포츠 클라이밍에서도 바닥을 칠 수도 있고 벽에 쾅 부딪칠 수도 있고 휙 뒤집어질 수도 있으며, 헐렁한 바위가 빠져 나올 위험성은 항상 있습니다. 자기 머리를 보호하지 않으려는 패션 위주의 결정을 하기에 앞서 모든 리스크에 대해 세심하게 판단하십시오.

3. 능력보다 자신감을 앞세우기
더 나은 클라이머가 되기 위해서 스스로를 몰아붙여야 하지만, 리스크를 이해하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판단해야 합니다. 미국 알파인 클럽에서는 “능력 초과”가 사고 원인 중 상위에 속한다고 평가합니다.

4. 안이한 빌레이
빌레이를 볼 때 여러 가지 방식으로 어리석은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멀티-피치 등반을 할 때, 하니스에 묶은 매듭이 느슨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쪽으로 향하고 있는 매듭은 위험한 충격 하중을 받을 수 잇습니다. 지면에서 빌레이 볼 때, 제동손을 로프에서 떼면 (설사 제동을 도와주는 장비가 있더라도) 위험한 추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흔한 실수는 선등자 빌레이를 볼 때 암벽에서 너무 먼 곳에 서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등반자가 추락할 때 지면 위로 질질 끌려가기 쉽습니다. 흙 위에 로프가 둥글게 늘어져 있는 것은 소위 “소프트 캐치(catch)” 빌레이를 해주기에는 게으르고 정확하지 못한 방식입니다. 끝으로 등반자가 도로 안전하게 바닥에 오기까지는 바위에서의 잡담을 삼가십시오.

5. 로프 끝에 매듭을 묶지 않는 실수
앵커 세 개를 이퀄라이즈 하는 법에 관해 끝없이 논쟁할 수도 있으나, 전통(trad) 루트에서 앵커에 이상이 생기는 것보다는 스포츠 루트에서 내려지다가 심하게 다치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싱글-피치 루트에서 빌레이를 본다면, 로프 “ 끝에 매듭을 묶거나 로프 백에 묶거나 자신에게 묶으십시오. 습관적으로 그렇게 하십시오. 로프가 바닥에 닿지 않으리라고 생각할 때만 하지 말고요. 로프 끝에 매듭 묶는 것은 하강 시에도 똑 같이 중요합니다. 하강 로프 끝을 지나 휙 떨어지는 비극이 흔히 일어나며, 심지어 경험이 매우 많은 클라이머 사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 2007년, 라라 켈록이라는 경험 많은 산악인이 하강하다가 로프 끝으로 빠져 나와 추락했습니다. 알라스카 루스 협곡에 있는 마운트 웨이크의 노스이스트 버트리스에서 철수하던 중에 생긴 일입니다. 300 미터 정도 추락한 후 그녀가 사망했습니다.

출처: Climbing Magazine

Sun Ho Lee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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