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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라이딩 X 이퀄라이징 (일명 "death X" equalization)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3-06-23 18:44:11   조회: 4177  



 

 

슬라이딩 X 이퀄라이징 시의 주의점 ("Death X")

 

확보물 두 개를 이퀄라이징 하기 위해 많은 클라이머들이 “sliding X" 방법을 쓰고 있다. 대체로 초보자들이 볼트 앵커에서 그렇게 한다. 그러나 아래에서 설명하는 특수한 경우 외에는 이 방법을 절대 쓰지 않아야 한다. 이 슬라이딩 X가 확보물들을 이퀄라이징 해주기는 하나, 그 중 어느 확보물도 빠지지 않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어느 하나가 빠지면, 그 시스템 속에 격심한 길이의 연장이 발생하는데, 이것 때문에 카라비너가 부서질 수도 있다. 이 방식은 어느 확보물도 파괴되지 않음을 가정하고 있으므로, 어리석은 시스템이다 - 어느 것도 부서지지 않는다면 이퀄라이제이션을 할 필요 조차 없을 것이다. 그리고 만일 어느 하나가 실패하면, 너무나도 긴 거리의 연장이 생기고 만다. 이 점 때문에 그것을 ”죽음의 X" (“death X")라고 많은 사람들이 부른다. 차라리, 각 볼트 또는 확보물에 각각 한 개의 슬링을 쓰도록 한다. 꼭 필요하다면 하나는 좀 더 짧게 묶어서 약식으로 그 확보물들을 이퀄라이징 시킨다.

슬라이딩 X가 사용되는 두 가지 경우:

* 비교적 큰 앵커에서 빈약한 확보물들을 이퀄라이징하는 경우. 가령, 커다란 자연 확보물 앵커에서 두 개의 좋지 못한 너트를 쓰는 경우이다. 너트를 이퀄라이즈 한 다음, 코드렛이나 웨보리트(webolette) 또는 그밖의 길이가 길어지지 않는 방법으로 다른 확보물들과 그 슬라이딩 X를 이퀄라이징 시킨다.

* 극한적인 인공 등반에서 두 개의 극히 빈약한 확보물을 이퀄라이징 한다. 가령 A4 지형에서 훅과 바시에(bashie)을 쓰는 경우.

편집자 주: 이 시스템을 쓴다면, 카라비너 걸기 전에 반드시 슬링을 한번 꼬아 주어야 한다 (그림 참조). 꼬아 주지 않았다가 앵커 중의 하나가 실패하면, 시스템 전체가 실패하고 만다.

출처: American Safe Climbing Association 자료


From: Ken Cline

과거에 나도 한번 죽을뻔 한 적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경우가 아니면 슬라이딩 X를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슬라이딩 X로 이퀄라이징 한 확보물들 중의 어느 하나가 실패해도 슬링의 길이가 길어지지 않는 경우에 앵커의 구성 요소의 하나로 사용될 경우에만 쓰거나 (즉, X 방법으로 두 개의 좋지 못한 너트를 이퀄라이징한 다음, 그 X를 코드렛의 세 개의 포인트 중의 하나로 씀) 빈약한 인공 확보물들을 이퀄라이징할 때만 이 방법을 쓴다. 슬라이딩 X를 쓰면 이퀄라이징이 잘 되기는 하나, 그 두 개의 확보물이 완전 무결할 때만 사용되어야 한다. 왜냐 하면 하나가 망가지면 슬링이 격렬한 힘을 받으며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이다. 만일 두 개의 확보물이 든든하다면, 이퀄라이제이션을 하려고 고민할 필요도 없지 않은가?

여하튼 간에, 볼트마다 별개의 슬링을 쓰고 (필요하면 하나는 짧게 매어서 대충 이퀄라이징을 시킬 수 있다), 좋은 볼트에 또 하나의 슬링을 써서 백업 한다. 2 개 또는 3 개의 슬링을 쓴다. 이렇게 하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확보물 2 개를 쓰는 앵커에서는 슬라이딩 X 법을 절대 쓰지 마시라. 그 방법을 쓸 필요가 있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너무 위험하다. 그 방법을 쓸 필요가 없을 때는, 각각의 볼트에 슬링을 하나씩 매는 것이 더 나은데, 복잡하게 그런 일을 할 필요가 없지 않은가? 보기에는 그럴듯 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필요하긴 하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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