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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긴 암벽 루트를 위한 10 가지 가이드라인 (암벽)
작성자: shlee   등록일: 2003-02-07 12:29:43   조회: 4443  


 

긴 루트를 위한 10 가지 가이드라인

 

마운트 스튜어트의 노스 릿지에 있는, 템플 크랙의 Moon Goddess Arete 또는 캐년 클리프의 Whitney Gilman Ridge 같은 긴, 고전적인 루트를 등반하고자 합니까? 나는 지난 25 년간에 걸쳐, 쓸데없이 허둥대고, 예정에 없었던 비박들을 하고, 우울하기 짝이 없는 실패들을 경험한 후, 몇 가지 요령을 어렵사리 체득하게 되었다. 이런 간단한 가이드라인이 여러분이 성공을 거두는데 아마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1. 반드시 일찍 일어난다. 자명종이 새벽 세 시에 울어대면 여러분의 파트너가 열에 들뜬 늑대처럼 신음 소리를 낼지 모른다. 그러나 어두워지기 <전에> 돌아올 때는, 그가 노래를 부를 것이다. 너무 일찍 어느 루트에 착수했다고 불평하는 소리를 들어본 적은 아마 없을 것이다.

2. 사전에 어프로우치 하는 길을 잘 살핀다. 덤불 속을 헤쳐 나가는 것은 사람을 지치게 만들며 하산에 요하는 시간을 낭비하게 만든다.

3, 배낭을 두고 간다. 배낭을 로프로 끌어 올리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 물병 같은 추가로 갖고 가는 물건은 하니스에 걸고; 옷은 허리에 묶고; 에너지 바 몇 개를 주머니에 넣는다. 배낭을 갖고 가면, 결국 끌어 올리게 되는데, 산에서 홀링하기는 (haul) 정말 거추장스럽다. 여기 저기 배낭이 걸리고 밑에 있는 다른 팀 위로 돌을 떨어트릴 수 있다.

4. 로프 두 동이 하나 보다 낫다. 하강하려면 어차피 두 동의 로프가 있어야 한다; 왜 그 장점을 활용치 않는가? 산에 있는 피치들은 구불구불한 경우가 많아, 다블 로프를 쓰면 로프의 처짐을 줄일 수 있다. 로프 하나가 끊어져도 백업이(back-up) 되어 있으므로 보다 안전하다.

5. 장비는 짧은 어깨 슬링에 건다. 짧은 슬링을 쓰면 장비 넘겨주기가 빨리 진행된다. 왜냐 하면 장비가 깔끔하게 정리되고 하니스 장비 고리에서 섞이지 않기 때문이다. (파트너 간의 체격 차이가 크게 나면, 각자 자기에게 맞는 슬링을 가져올 필요가 있다)

6. 사람마다 너트 회수기를 하나씩 갖고 간다. 선등을 바꿀 때 잊어먹기 쉬운 사항으로서, 그것이 없으면 장비를 회수하는데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다.

7. 어프로우치 할 때는 간편한 운동화를 신고 등반 시에는 하루 종일 신을 수 있는 편한 암벽화를 신는다.

대체로 자신의 한계 수준에서 등반하는 경우는 드물기 마련이므로, 이렇게 신음으로써 보다 빨리 움직일 수 있고 또 더 재미를 맛볼 수 있다.

8. 로프 처짐을 줄인다. 어깨에 메고 가는 슬링을 많이 씀으로써 (약 12 개쯤) 로프 처짐을 줄일 수 있다. 하강 지점에서의 백업(backup)을 위해 묶은 슬링도 몇 개 포함한다. 퀵드로는 거의 대부분 집에 남겨 둔다.

9. 헬멧을 쓴다. 위에서 무언가 떨어지지 않는 경우는 드물다. 얼음이든, 돌이든, 장비이든 간에 떨어지기 마련이다.

10. 루트 설명서나 개념도를 적어도 2 부는 갖고 간다. 그런 자료를 스카치 테이프로 라미네이팅하고 - 이것이 가장 중요한 일인데 - 각 피치를 하기 앞서 몇 분 간 그 자료를 공부한다. 루트에서 벗어남으로써 시간을 너무나 많이 낭비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런 요령을 통해 활동할 수 있는 낮 시간을 잘 활용하고 어두워지기 전에 캠프로 돌아올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당황할 필요는 없다. 아늑한 비박지를 만들고 쉰다 (지난 호 자료 참조);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어느덧 아침이 오기 마련이다.
 

관련된 자료 번호 31.  오른쪽을 눌러 주세요. 불가피한 비박 시의 대처 요령 

팀 켐플 Sr, 클라이밍 誌
shlee 초역
 

거벽 등반 시의 용변 처리 요령 (거벽)
실전 빙벽 등반 기술 - 정승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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