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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엄지를 써서 그립을 강화하는 방법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2-01-31 21:29:13   조회: 3051  


엄지를 써서 '그립(grip)을 강화하는 방법

Use that fifth finger to help get a grip

 

클라이밍 홀드는 눈송이와 같아 똑 같은 것이 하나도 없고 엄지를 영리하게 쓰면 우리의 그립 능력이 보다 다양하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어떤 터프한 루트를 할 때 중요한 효과가 있는 네 가지 “엄지(thumb)" 테크닉을 소개합니다.


엄지로 잡기(thumb catch)가 가장 기본적 엄지 트릭입니다 - 그립(grip)이라기보다는 오픈 핸드 그립 자세를 지원해주는 방법.  가장 든든히 잡는 법을 찾느라고 어떤 까다로운 홀드를 쓸 때, 이리저리 만져 엄지를 쓸 수 있는 작은 돌기나 작게 파인 곳을 찾아야 합니다 (nubbins or divots). 이런 별개의 접촉 지점으로 인해 너무 작거나 너무  각도가 기울어져 쓰기 어려운 에지(edge)나 포켓 그리고 뭔가 정말로 잡아 당길 수 있는 것 사이의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때로는 단지 엄지를 활용키 위해 그 홀드의 좀 나쁜 부분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엄지의 마찰력을 (thumb friction) 통해 작업 부하(負荷)를 피로한 손가락과 아래팔에서 싱싱한 근육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펌핑이 생기는 수직 페이스 루트에서, 엄지로 누르고, 맨틀링하고, 후킹하고 (thumb press, thumb mantel, thumb hook) 머리 위로 손목과 손가락을 쭉 펴는 자세인 “thumbercling"을 씀으로서 보통 때 그립하는(gripping) 근육을 쉬어줄 수 있습니다.
역방향 크림프(inverse crimp)가 작은 자갈과 수정에서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 한 손가락 크기의 홀드에서는 핀칭(pinching)이나 크림핑(crimping)하기가 불안합니다. 차라리 엄지의 살점 부분을 (pad) 컨택트 포인트로 쓰면서 엄지손톱 위에 손가락을 크림핑(crimping)해보십시오. 이 그립이 미끌미끌한 수정 홀드를 핀칭(pinching) 하려고 애쓰는 것보다 파워와 안정성이 더 나을 때가 많습니다.


한팔 개스통(one-hand gaston)이 옵셋(offset) 핑거 크랙과 다이히드럴(dihedral)에서 쓸모가 많습니다. 엄지가 아래로 향하도록 손을 돌려, 손가락으로 크랙이나 가느다란 실금 같은 곳을 옆으로 당기고, 그 옵셋(offset) 부분에다 대고 엄지의 살점을 pad 꽉 밀어보십시오. 그 반대 방향의 힘과 추가로 생기는 마찰력이 안 좋은 핑거록(fingerlock)을 파워풀한 그립으로 만들어 줄 있습니다.
 

출처: Climbing Magazine

S. H. Lee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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