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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반하다 죽기 4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8-08-28 21:59:56   조회: 3294  


등반하다 죽기 4

Dying to Climb

 

등반 상 가장 흔히 일어나는 치명적인 실수가 어떻게 벌어지며, 그런 실수를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영국 클라이머가 등반 안전에 관해 쓴 7 편의 연재 기사.)

실수 4 - 확보물이 빠져 나오는 경우

부상 가능성 - 단순히 당황하는 경우에서부터 죽음 또는 심각한 부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발생 가능성 - 자주

 방지 - 쉽지 않으며, 많이 배워야 하나, 경험이 쌓이면서,당황하는 경우가 죽음에 이르게 될 확률이 대폭 줄어 듬

 

Pembroke의 Trevallen에서 추락하는 클라이머

내 추락 기록은 15 미터인데, 확보물 여섯 개가 빠지고 로프가 늘어나면서 내 확보자의 어깨 위로 떨어졌고, 나중에 그 사람은 등반을 포기하고 말았다. 나처럼 운이 좋지 않은 클라이머들도 있었다. 추락은 전통식 등반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며 바로 그 때문에 등반의 보람을 느끼게 된다.

  • 든든한 바위를 고른다 - 완벽하게 확보물을 설치할 수 있는 곳은 드물며, 든든한 바위를 고르는 일은 처음에 보이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다. 특히 선등하는 경우에.

• 바위를 조사하고, 헐렁한 부분을 만들어내는 크랙이 있는지 잘 살핀다.

• 그 바위 위에 한 손을 두고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그 바위를 세게 쳐본다. 진동이 느껴지면 그 바위를 발로 차거나 뽑아낸다.

• 바위 뽑을 때 주의해야 한다. 갑자기 그 바위가 빠져나오면서 우리가 매달려 있던 암벽의 모서리 위로 그것이 사라지지 않도록.

• 크랙 안의 무른 바위와 수정돌기에 주의한다. 이런 것들이 슬링을 쐐기처럼 단단히 고정시켜주기는 하나, 추락하는 경우에 쉽게 슬링을 끊어지게 할 수 있다. 석회암 해벽과 슬레이트(점판암)는 확보물을 설치하기가 가장 불안한 곳이다. 그런 바위에는 얇고, 쉽게 부서지는, 풍화된 바위 층이 있기 때문이다. 화강암은 보다 더 재질이 단단하며 일반적으로 보다 든든한 확보물을 설치할 수 있다.

장비의 강도보다는 암질에 대해 걱정하라.

 낡은 슬링을 무조건 믿으면 안 된다.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는 나쁠 수 있다.

확보물을 크랙 속 깊이 설치한다. 크랙 바깥쪽이 더 부서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수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깊이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캠 설치 팁 (Tips for placing Cams)

• 캠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그 자리에 있어 자칫 그릇된 안도감을 줄 수 있다.

• 캠이 완전히 열려 있거나 타이트 하게 잠겨 있게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캠 확장 범위의 10 내지 50 퍼센트에서 가장 기능을 잘 발휘한다.

• 넓어지는 크랙을 피하라. 캠이 더 깊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 캠은 최적의 지지력을 위해서 균등하게 배치되어야 한다.

• 너무 큰 캠을 작은 틈새에 억지로 끼우면 회수가 어려워진다.

• 추락한 다음에 캠의 배치 상태를 체크한다. 캠이 돌아갔을 수 있기 때문이다. 캐밍 장비는 다른 캠 안에 한 쌍의 캠이 그 축을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pivoting) 쐐기 형태를 만든다. 그래서 수평으로 설치할 때는, 넓은 캠들이 밑에 있는 것이 더 안정적이다.

• 신축성 자루가 달린 캠은 그 자루가 바위 위에서 굽혀지므로 수평 설치 시 더 낫다. 하지만, 신축성 캠도 힘의 방향과 일치할 때 가장 성능을 잘 발휘한다.

• 수평 설치 시, 경직성 자루가 달린 캠은 그 바아(bar)의 아주 적은 부분만 보이도록 설치되거나 또는 줄로 묶어 매야 하는데 (tied off) , 이 때 경직형 캠을 트리거(trigger) 앞에 묶어 매도록 주의해야 한다. 추락 시, 트리거가 뒤로 당겨지면서, 캠이 풀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경직형 프렌드의 경우, 캠 장비를 더 가볍게 만들기 위해 고안된 구멍들 중의 하나 속에 두 번째 슬링을 끼워서 쓰는 것이 더 낫다.

확보물을 언제 어떻게 설치하는가

확보물을 설치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 피로, 부실한 바위, 또는 미끄러짐으로 인한 추락 거리를 줄이는 것

• 후등자가 인공 등반을 하도록 또는 루트를 따라오도록 돕기 위해 확보물을 설치할 수도 있다.

• 추락 계수를 줄이기 위해

• 시스템에 마찰력을 추가하기 위해

• 예리한 암각이나 부실한 바위로부터 로프를 보호하기 위해

일반적인 검토 사항

• 지면을 떠나기 전 확보물을 설치할 수 있는 곳을 확인한다. 크럭스에는 중요한 확보물을 설치한다.

• 필요 시에는 다운 클라이밍 하여 더 높은 곳에서 필요할 수도 있는 확보물을 회수한다.

• 머리 위에만 집중하지 말로 옆이나 아래쪽도 살핀다.

• 휴식 지점에서 미리 확보물을 설치하는 것이 훨씬 더 쉬우니, 나중에 확보물이 필요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아야 한다.

• 어려운 동작을 하기 전후에 확보물을 설치하자. 특히 트래버스 할 때.

• 추락하면 어떤 결과가 올지 검토하자. 부딪칠 수 있는 바위 턱이 있는가? 제일 위에 있는 확보물이 빠지면 어떤 일이 생기는가?

• 완전무결하지 않은 한, 해벽 위에서 단 하나의 확보물에 의지하지 않아야 한다.

• 캠보다는 좋은 너트를 설치하자. 고정되어 있는 슬링, 쇠못, 피톤, 볼트를 무조건 믿으면 안 된다.

• 스포츠 클라이밍 루트에서는 허리 정도의 높이에 장비를 설치하거나 클립하자. 그래야 펌핑 방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처진 로프를 입에 물고 떨어질 가능성도 줄어든다.

• 작은 너트를 쓰면 추락에 의해 만들어진 힘이 바위의 더 작은 부분에 전해져서, 그 바위가 부서질 가능성이 증가된다. 적절하게 맞는 너트 중 가장 큰 너트를 설치하고 너트의 가장 넓은 면이 바위에 닿게 한다.

 

피톤 (Pegs)

현대적 확보물의 등장으로, 이제는 피톤이 필요한 경우가 드물게 되었다. 그래서 피톤 설치, 그리고 설치된 피톤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술이 사라지고 있다.

히 위험한 낡은 피톤

• 피톤을 억지로 크랙에 맞게 하려고 하지 말자. 크랙에 맞는 피톤을 고르자. 완벽하게 박은 피톤을 때려 박기 전에 3분지1 정도는 그냥 밀어 넣어야 하고 해머로 쳤을 때 그 구멍까지 완전히 들어가야 한다. 잘 설치된 피톤은 크랙 속으로 때려 박을 때 높게, 제대로 울리는 소리를 rising ringing sound 낸다. 둔하게 털컥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은 대체로 암질이 나쁘거나 바위와 피톤이 안 닿는, 부실한 설치를 의미한다. 하지만 앵글(angle) 피톤은 그 옆면을 펴고 그 잡아주는 힘을 줄이면서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박을 수 있다.

• 크랙이 얕아서 피톤을 끝까지 박기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피톤이 헐거워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바닥에 닿았을 때 해머링을 중지한다. 그런 다음, 거기에 슬립 매듭(slip knot), 라크스 푸트(lark's foot), 또는 클로브 히치(clove hitch)로 묶어 맨다 (두툼한 로프나 코드를 쓰지 않아야 함). 가장 좋은 것은 다이니마/스펙트라다. 클로브 히치는 피톤에서 빠져 나오지는 않으나 바위 가까이 하중에 실리게 하지 않으므로, 지렛대 작용(leverage) 감소가 아니라 안전성이 더 중요할 때 이 히치를 쓴다. 슬립 매듭은 풀릴 수 있으나 바위 가까이 하중이 실리게 하므로 설치 상태가 안 좋은 피톤에 쓴다. 피톤 겹쳐 박기는 (stacking) 나중에 인공 등반 편에서 설명된다.

해머가 없으면 고정된 피톤을 테스트하기가 어려우나 어느 정도 테스트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두 손가락으로 비너를 잡고 피톤을 톡톡 두들겨 보는 것이다. 그 소리가 안전한지 여부를 나타낼 것이다.

 

Alun Richardson 은 영국 마운틴 가이드 협회의 간사이며, 세계 도처의 산악 원정 등반 대장으로서 활동햇고, 거주지인 펨브로크에서 암벽 등반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Rock Climbing for Instructors’의 저자이며 ‘Learning to rock climb’을 집필 중이다.

www.planetfear.com  Alun Richardson

S. H. Lee 초역

 

등반하다 죽기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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