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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믹스드(mixed) 루트에서의 피크 설치 확인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7-01-05 12:33:15   조회: 3295  


빙 혼합 루트에서의 피크 설치 판단

 

Assessing mixed-route placements


지면에서의 프로젝트 조사가 중요한 루트 정보를 제공한다 - 펌핑이 안 오도록.

믹스드 루트(mixed route)의 남은 부분을 잘 보니, 얼음이 살짝 발라져 있고, 흙으로 덮여 있는 그 부실한 바위더미에 위장된 홀드가 수없이 많이 있다. 어디로 가야 좋은지 가르쳐주는 초크 자국은 없다. 끼익 끼익 소리 내는 홀드 위를 여기저기 긁어보고, 든든한지 여부를 모르면서 피크(pick)를 박으려고 절망적으로 피크를 던져보았자, 결국 등반을 망치고 만다. 다음에 나오는 팁(tip)이 믹스드(mixed) 지형을 읽고, 피크 설치를 적절히 테스트하는 효율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홀드를 잘 본다. 암벽 등반에서처럼, 루트의 특징을 지면에서 연구함으로써 펌핑이 안 오게 하며, 최선의 시퀀스에 관한 정신적인 로드 맵(roadmap)을 만들 수 있다. 어떤 타입의 홀드를 써야 좋은 설치(placement)가 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드라이 툴(dry tool) 시퀀스 해결의 첫 단계이다. 홀드가 전혀 없는 지형에서, 아이스 툴로(ice tool) 피크(pick)를 걸 수도 있고 캐밍(camming) 할 수도 있으므로, 믹스드 피치에서 쓸 수 있는 홀드의 숫자는 대단히 많을 수 있다. 올바른 홀드를 빨리 찾기 위해서는, 앞서 간 사람의 흔적을 찾는다. 때로는 크램폰을 위해서는 효율적이었던 이미 “사용된 적이 있는” 어떤 홀드가 아이스 툴에는 이상적이 아니므로, 그 홀드에 의존하기 전에 주의해야 한다; 그 홀드가 기울어져 있고 아이스 툴을 박을 수 있을 만큼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얼음과 바위가 섞여 있는 믹스드 피치에서의 추락은 홀드에 피크를 부정확하게 설치한 결과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드라이 툴링이 바위에 엄청남 양의 힘을 가하므로, 홀드의 강도를 고려해야 한다. 크림프(crimp) 홀드에 의존하기에 앞서, 피크를 캐밍 할 수 있는 든든한 크랙 그리고 크고 쓰기 좋은 에지(edge)를 찾는다. 피크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여도 그것을 지탱해줄 정도로 그 홀드가 좋은지 확인해야 한다. 드라이 툴링은 다이내믹 동작을 요하므로, 올라가면 피크의 각도와 위치가 달라질 수 있다. 아이스 툴 설치하고 그 위로 가면, 그 홀드 위에서 피크의 각도와 하중 배분이 달라지므로, 그 홀드 밑에 있을 때는 대단히 든든하게 보였던 아이스 툴 설치가, 올라가는 중에는 놀라울 정도로 나쁠 수 있다.

피크를 돌려 보고 '바운스' 테스트한다 (Swivel and bounce test). 일단 어떤 홀드를 찾아야 하는지를 익힌 다음에는, 아이스 툴 설치를 제대로 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펌핑이 왔을 때는, 아이스 툴 설치를 선택할 때 실수할 수 있으므로, 아이스 툴 설치를 빠르고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 컨트롤을 유지의 최선책의 하나이다.

 


홀드 테스트가 최선의 시퀀스와 든든한 아이스 툴 설치를 찾는 최선책

설치 지점을 선택한 후, 그 홀드에 피크를 박고 아이스 툴에 약간의 웨이트를 가한 다음, 헤드를 좌우로 돌려 본다 (swivel). 이 돌리는 동작이 피크를 미끄러트려 빠지게 할 수도 있고 또는 그 홀드의 가장 좋은, 오목한 곳 안으로 쏙 들어가게도 한다. 피크가 빠지면, 다른 홀드를 찾는다. 피크가 견디면, 팔을 펴고 어깨에 체중을 실은 상태에서 한두 번 부드럽게 몸을 출렁거려 본다. 이 바운싱bouncing)이 아이스 툴을 미끄러트려 빠지게 하거나 그 홀드를 부시게 힐 수 다. 그러나 또한 그것이 과연 그 설치가 웨이트를 견딜 수 있는지 드러내기도 한다. 홀드마다 테스트함으로써 우리가 한 설치가 모두 든든함을 확인해야 한다; 어느 한 툴이 빠지면, 다른 툴이 우리의 체중을 잡아준다. 이 테스트의 사용이 드라이 툴링을 나쁜 홀드에서의 룰렛 게임이 아니라, 단순한 지구력 문제로 바꿔줄 것이다.

다른 단계로의 이행 (transition). 믹스드 클라이밍에는 바위에서 얼음으로의 (또는 그 반대의) 이행이 수반하기도 하고, 또는 한 피치 내내 이 두 매체 위에서 계속 등반할 수도 있다. 때로는 이렇게 이행하는 곳이 쉬운 부분일 수도 있고, 또 어느 때는 크럭스일 수도 있다. 몇 가지 경험적인 규칙을 씀으로서 얼어있는 구간을 작전상 유리한 곳으로 만들 수 있다. 얼음의 조건에 따라, 얼어 있는 곳이 최상의 휴식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얼음이 상대적으로 두껍고 피크의 지지력이 완벽하다면, 얼음에서 쉬는 것이 미묘한 바위 홀드에서 팔을 털고 쉬는 것보다 훨씬 낫다. 지독한 박빙 또는 바위 위에 얼음이 발라진 곳도 아이스 툴 설치하기 좋은 곳이 될 수 있다; 피크 돌리고 몸을 위 아래로 움직여보는, 이 ‘스위블 바운스(swivel bounce)' 테스트로 그런 바위 위에 코팅된 얼음을 테스트함으로써 설치가 잘 되어 있는지 여부를 정할 수 있다.

강하고 든든한 홀드 위에서 등반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피크 설치할 때마다 테스트한다 - 이것이 적절한 시퀀스를 확실하게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스위블 바운스’ 테스트 도중에 홀드가 실패하면, 침착성을 유지하면서 계속 다른 옵션을 찾는다. 얼음 구간을 잘 분석하여, 거기에 좋은 휴식 지점이 있는지 찾아야 함을 명심한다. 즉시 올바른 시퀀스를 찾음으로써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 있게, 등반하게 되며, 효율과 전략과 위트를 갖고 그 퍼즐을 해결하게 된다.


라이언 넬슨
wwwl.climbing.com
shlee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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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하고 가벼운 9.8mm 빙벽 등반 로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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