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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느다란 로프 리뷰 - 2003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3-10-20 13:31:13   조회: 4357  


가느다란 로프 리뷰 - 2003

요즘 나온 가느다란 싱글 로프


얇고 가벼운 줄의 사용이 레드포인트 성공과 자존심 구기는 실패 여부를 가름할 수도 있다.

198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선택할 수 있는 로프는 단 한가지여서 단순했다: 11mm 뿐이었다. 레이건 대통령 퇴임할 때 쯤 10.5mm 줄이 등장하자, 그런 “홀쭉한” 줄의 안전성과 내구성에 대해 의문을 느끼는 사람들은 상당한 당혹감을 느꼈다. 그러나 대부분의 클라이머들이 약간 더 가느다란 그 로프를 재빨리 쓰게 됨으로써, 클린턴 대통령 재임기에는 , 사실상 거의 모든 제조업체들이 9.8mm를 출시했다. 이제, 과격한 King George의 (부시 대통령) 재임 중, 드디어 9.3mm가 출시되었고, 적어도 내년에는 선등용 싱글 로프로 적어도 9mm 짜리 하나 정도는 등장하게 될 것이다.

작은 직경 로프 시장에서, 이제는 선택 옵션이 매우 많아졌다. 오늘날의 9.8mm 로프 중, 정식 등반용으로 쓸 수 있는 것이 많이 있다 - 대단히 튼튼해야 하는 벽 등반용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등반 활동을 위해 쓸 수 있다. 벽 등반은 가장 강인한 11mm 짜리 로프조차도 심하게 닳아버리게 만든다. 그러나 내구성 문제 때문에, 로프가 가늘수록, 선택 폭도 좁아진다. 9.5mm 이하의 로프는 스포츠 클라이밍 레드포인트, 다블 로프를 요하지 않는 알파인 등반, 그리고 바위에 의한 마모가 문제가 되지 않는 급경사 멀티 피치 자유 등반 루트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가느다란 로프를 사고자 한다면, 제동과 정지가 제대로 되는 지 확인키 위해, 현재 쓰고 있는 빌레이 장비에 그 로프를 통과시켜 보는 것이 중요하다. 싱글 및 다블 로프 두 가지에 모두 쓸 수 있는 튜브 형 장비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페츨 사의 말에 의하면, 널리 사용되는 자동 잠금 빌레이 스타일의 스포츠 클라이밍 장비인 ‘그리그리’는 9.7mm 정도 까지만 쓸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로프가 좀 부드러워지고 드라이 코팅이 약간 거칠어질 때까지는, 항상 8자 매듭을 몸에 묶는 것이 좋다. 다블 보우라인은 (double bowlins) 뻣뻣하고 가느다란 로프에서는 풀려진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가 테스트한 9가지 로프는 굵고 튼튼한 9.8mm부터 날씬한 9.3mmm 까지 있고, 모두 드라이 처리가 되어 있다. 우리가 실시한 주관적 테스트의 (subjective testing) 주요 분야에는 (로프의 뻣뻣한 정도에 따라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클리핑, (뻣뻣한 정도와 표피 촉감에 의해 영향 받는) 빌레이 보기, 그리고 로프의 처지는 정도 등이 포함되었다. 테스터의 직접적인 경험도 참고하고, 로프 포장지 안에 있는 인포메이션 행택에 표시된 인증 데이터도 고려하시기 바란다. 이번에 테스트된 로프 모두는, 이미 UIAA와 유럽 표준 (EN) 그룹에서 정한 기준에 의한 테스트를 받았다.

그 기준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무게. 로프 1 미터를 잘라내어 무게를 재어보면, 제조업체의 행택에 표시된 미터 당 그람 수 보다는 더 무겁다. 로프에서 그저 아무데나 잘라내어 재는 것이 아니라, UIAA는 22 파운드의 무게를 일정한 길이의 로프에 가하고, 그렇게 하여 늘어난 부분에서 1 미터를 잘라낸 다음 그 무게를 잰다.

직경. 각기 다른 제조업체에서 생산되었고 각각의 행택에 같은 직경이라고 표시된 두 동의 로프가 두께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UIAA는 일정한 길이의 로프에 무게를 가하고 여러 번 측정한 다음, 최종적으로 직경 계산을 위한 평균치를 냄으로써 그 직경을 정한다.

잡아주는 추락회수. UIAA의 표준적인 추락 테스트는 다행히도 대단히 격렬하여, 현실 세계에서 생기는 추락보다도 훨씬 가혹하다. 테스트 시, (카라비너가 로프를 잡아주는 상황과 비슷하게 하기 위해) 2.7 미터의 로프에 80 Kg의 무게를 달고 10 mm의 반경 위에서 떨어트리는데, 이것이 충격의 정도가 매우 심한 추락 계수 1.78의 추락을 일으킨다. 인증을 득하려면 모든 싱글 로프가 그런 추락을 다섯 번은 견뎌야한다: 우리가 테스트한 모든 로프는 그런 추락을 적어도 6 회 이상 견뎌냈다는 인증을 받았다. 또한 UIAA의 “날카로운 모서리” 테스트라는 옵션이 있는데, 이 테스트에서는 10 mm 반경 대신에 0.75 mm의 직각 모서리가 쓰인다. 인증을 득하기 위해서는 이런 추락을 한 번은 견뎌내야 한다. 일부 제조사들이 이 테스트의 타당성에 이의를 제기함에 따라, UIAA 안전 위원회가 예리한 모서리에서 로프가 견디는 테스트를 좀 더 정확히 하기 위한 실무자 모임을 구성했다.

정적 신장율과 동적 신장율. UIAA의 현행 신장율 측정 방식은 로프의 일부에 무게를 가하여 결정하는 것이다 - 신장율이 적을수록 루트 상에서 행도깅 시 로프가 덜 늘어난다. 동적 신장율은 UIAA의 표준적인 추락 테스트의 최초 추락 시 측정된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1.78 추락 계수로 떨어질 때 로프가 늘어나는 정도의 측정이다. 동적 신장율이 높을수록, 추락 시의 쿠션이 더 부드럽다. 그러나 로프가 더 많이 늘어날수록, 추락 거리도 더 길어지므로, 바닥을 치거나 렛지 위로 떨어지는 상황에서는 잘 고려해야 하는 점이다. 카다록에서 이 신장률을 표시하는 업체가 많지만, UIAA 인증 시 동적 신장률 테스트는 요구되고 있지 않다.

이번 테스트에 포함된 로프는 다음과 같다.
Beal Stinger
BlueWater Dominator
Edelrid Livewire
Edelweiss Laser
Mammut Infinity
Maxim Whippet
PMI Elite
Roca Minus
Sterling Nitro

테스트 결과

스털링 니트로 (Sterling Nitro 9.6, $162)

미터 당 60 그람인 스털링의 ‘니트로’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려는 레드포인트 등반 시 쓰기 알맞을 정도로 가벼우며, 그 외파가 튼튼하기 때문에 혹독한 루트 등반 연습을 끄덕 없이 잘 견뎌낸다. 아쉬운 점은, 좀 빨리 부드러워지면서, 클립 성이 좀 떨어지게 되고, 가끔은 빌레이 장비에 감기는 느낌이 온다는 점이다. 60 그람.

장점: 다양한 용도 (all-around performer).
단점: 빨리 부드러워지는 편이다.
전반적 등급: B+

베알 스팅거 (Beal Stinger 9.4, $175)

(블랙 다이아몬드 사에서 수입하여 판매하는) Beal 스팅거는 금방 클리핑 하기에 딱 알맞을 정도로 뻣뻣하다 - 로프 가닥을 끌어 올려 척 걸면 된다. 아쉬운 점은, 그 뻣뻣함 때문에 눈에 뜨일 정도로 로프가 꼬이고 3, 4일 간 쓰고 난 후에는 표피가 닳는다는 점이다.

장점: 가볍다.
단점: 잘 꼬인다. 얼마 지나지 않아 표피에 보프라기가 생긴다.
전반적 등급: B+


불루워터 도미네이터 (BlueWater Dominator 9.3, $185)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가볍고 가느다란 싱글 로프인, 이 블루워터 도미네이터는 이것과 제일 비슷한 로프 보다 미터 당 2 그람이 덜 나간다. 그 차이가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이지만, 60 미터 로프이면 3분지1 파운드나 (약 150 그람) 차이가 난다. 이 로프는 꽤 부드러운 편이어서, 클리핑 효율이 약간 떨어진다. 그 점만 제외하면, 무게를 극도로 의식하는 사람들로서는 구입을 고려해볼만 하다. (역주, 미터 당 55 그람)

장점: 극히 가볍다.
단점: 너무 빨리 부드러워진다.
전반적 등급: A-

에델리드 라이브와이어 (Edelrid Livewire 9.8, $159)

처음으로 10 mm 미만 로프를 써보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이 에델바이스 라이브와이어의 가격이 너무 높지 않아 그런대로 적당하다고 할만 하다. 이 로프는 오래 동안 사용해도 잘 견뎌냈고, 험한 취급도 잘 견뎌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며칠 내에 로프가 곧 부드러워져서, 클립하기와 빌레이 보기가 약간 힘들어졌다는 점이다.

장점: 내구성이 좋다. 비싸지 않다.
단점: 너무 빨리 부드러워진다.
전반적 등급: B

에델바이스 레이저 (Edelweiss Laser 9.6, $150)

이 에델바이스 레이저가 너무 뻣뻣하다고 여기는 테스터가 많았으며, 그 중 한 사람이 그 뻣뻣함을 이용하여 ‘로데오 클리핑’을 (로프 고리를 휘둘러 스포츠 루트의 첫 번째 드로에 클립하는 것) 하면서, “본격적인 카우보이” 액션이라고 설명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레이저의 바로 이 뻣뻣함이 분명히 그 표피 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미터 당 61 그람.

장점: 내구성이 좋다. 비싸지 않다.
단점: 뻣뻣하다. 표피에 보푸라기가 빨리 생긴다.
전반적 등급: B+

마무트 인피니티 (Mammut Infinity 9.5, $179)

마무트의 ‘인피니티’ 로프는 가벼운 무게, 내구성, 그리고 감촉 간의 균형을 잘 취한 로프다. 공장에서 감겨 나온 그대로 풀 때도 거의 꼬임이 없는 이 로프는 클립도 잘 되고, 오랜 시간 동안 루트 완등 연습을 할 때도 잘 견뎌내며, 모든 빌레이 장비를 통해 순조롭게 움직인다. 이 로프의 표면이 약간 거칠므로, 손이 부드러운 사람은 빌레이 용 장갑을 끼는 것이 좋으리라고 말하는 테스터가 한 명 있었다.

장점: 가볍다. 내구성이 좋다.
단점: 거친 표면.
전반적 등급: A

PMI 엘리트 (PMI Elite 9.4, $199)


미터 당 57 겨우 57 그람으로서 이번 테스트 제품 중 가장 가벼운 로프 중의 하나다. 다이나믹 신장율이 35 퍼센트나 되어 가장 탄력 있게 잡아주는데, 한편 그 점 때문에 따르는 단점도 있다. 긴 시간 동안의 ‘working' (루트 연습) 도중에는 납작해지며, 하루 밤 지나면 다시 원래 형태로 돌아간다.

장점: 가볍다
단점: 긴 시간 동안 쓰면 납작해진다.
전반적 등급: B

로카 마이너스 (Roca Minus 9.8, $199)

화감암 또는 사암 위의 여러 피치 짜리 루트 위에서의 혹사를 견딜만한 얇은 로프를 찾고 있다면, 이것이 그 이상적인 후보이다. 로카 마이너스는 이 그룹 중 가장 많은 UIAA 추락 횟수를 갖고 있으며, UIAA의 날카로운 에지 표준 테스트에 유일하게 합격했다. 방수처리 표면이 매우 미끄러우므로, 구입 후 처음 며칠 동안은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장점: 매우 내구성이 좋음.
단점: 방수 처리 표면이 처음에는 너무 미끄러움.
전반적 등급: B

맥심 사의 휘핏 (Maxim Whippet 9.5, $183)

맥심의 ‘휘핏‘ 로프는 신기할 정도로 다루기 좋았으며 루트에서의 혹독한 충격도 잘 흡수해주었다. 이 줄의 표피는 표피가 매끈하고 속심도 알맞을 정도로 뻣뻣하여 클립하기도 좋고 빌레이 보기도 좋았다. 그러나, 직경에 비해서는 무게가 무거운 편이다 (9.8 mm 만큼 무겁다). 미터 당 62 그람.

장점: 내구성이 좋다.
단점: 직경에 비해 무겁다
전반적 등급: A-

맷 스탠리, 클라이밍 지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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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규 (2003-10-23 12:51:45)
8mm도 잡아주는 그리그리모양의 확보기가있습니다
산지 206페이지입니다. 등강기와 확보기로 사용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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