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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그레이드 된 초소형 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6-10-31 22:04:30   조회: 6128  


 

초소형 캠 신형

 

GEAR REVIEW: LITTLE WONDERS - TESTING THE NEW CROP OF TINY CAMS


극히 작은 능동적인 확보 장비에는 뭔가 오싹한 점이  있다. 그 완벽하게 가공된 작은 스크루와 볼트, 극히 작은 캠, 자그마한 와이어와 스프링 등이 나를 떨게 만든다.

한편, 나는 너트를 사랑한다. 스웨이징 된swaged 그 금속 덩어리는 든든하며, 일을 열심히 해줄 듯 보인다. 병목처럼 생긴 곳에 너트를 척 끼우고, 클립하고, 정말 잘 박혀 있을 때는, 담배 한 대 피고 싶을 정도다. 그렇게 되면 정말 만족스럽다.

개인적으로 나는,  ‘테크노’ 묘기보다는 단순성을 선호하므로, 최근 나온 초소형 캠을 리뷰하기로 하기는 했으나 어쩔 수 없이 좀 불안했다. 그런 것들이 괴상한 장치인지, 약하고 방심해서는 안 되는 도구인지, 아니면 든든하고 실용적이고 강할른지?

이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앤드류 “위그: 타워의 도움을 받기로 마음먹고, 이 작고 겁나는 물건의 성능을 시험해보기 위해, 콜로라도 바살트의 고운 화강암 크랙으로 향했다.

WILD COUNTRY ZEROS
www.wildcountry.co.uk
$59 Per Unit


와일드 칸트리 ㅅ가 2002년에 나왔던 제로Zero의 자루를 최근에 길게 만들었는데, 깊숙이 박는데 도움이 되며, 낭창낭창한 그 캠이 더욱 더 신축성을 갖게 되었다. #1과 #2 ‘제로’는 테스트 한 제품 중 가장 희한한 캠이다. 마치 열쇠고리에 쓰일 것 같이 생겼다. 내 프로젝트의 크럭스에서 #2를 썼는데, 그 자루가 굽어지기 때문에, 내 파트너가 줄에 매달리지 않고서는 그 설치된 캠을 회수할 수 없었다. 가장 작은 캠 두 개의 견디는 힘이 각기 660 및 990 파운드이어서, 인공 등반에 쓰는 것이 가장 좋으나, 큼지막한 캠을 박아야 하는 구간 사이의 극히 가느다란 크랙에서 쓰기 위해 이것을 갖고 가곤 한다.

에이드 클라이밍에서, 가장 작은 ‘제로’들이 꼭 필요하다. ‘제로’의 설치 범위는 블랙 다이아몬드와 메톨리우스 것보다 2.3 mm가 더 넓다. #00 TCU는 8.5 mm까지, C3는 7.8 mm까지 쓸 수 있으나, ‘제로’ #1은 5.5 mm까지 박힌다. ‘제로’는 로스트 애로우Lost Arrow 사이즈의 틈새에도 맞으며, 골이 파여 있는 크랙에서는 로우볼Lowball보다 약간 더 안정적이다. 그런 곳에서 그 네 개의 캠이 각기 회전하면서 불규칙한 바위 모양새에 맞게 자리잡는다. 또한 이 캠에서 추락해도, 로우볼의 슬라이딩 너트 디자인처럼 용접하듯 꽉 서로 달라 붙지는 않는다. 

가장 작은 C3와 TCU에 해당하는 #3부터는 ‘제로’가 좀 뻣뻣해지며, 자유 등반 시 활용도가 높아진다. 그 주사기 형태의 트리거syringe-trigger 디자인은 손이 큰 사람에게는 메톨리우스의 U자형 자루보다 더 쓰기 좋다.

나는 제로의 두 겹 슬링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 장비걸이에서 다른 장비와 쉽게 엉키며, 급히 그 슬링을 길게 할 때, 캠 아래에 고르게 놓이지 않는 경향이 있어, 옆 방향으로 하중이 실릴 수도 있다.

요점: #1과 #2 ‘제로’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캠이다. 좁은 크랙 또는 핀 자국pin scar를 자유 등반하는 경우에는, 꼭 필요한 캠이다. #3 이상의 캠들은 극히 기능이 좋으며 다른 브랜드의 캠과 비슷하다.

BLACK DIAMOND C3
www.bdel.com
$69.95 Per Unit


블랙 다이아몬드 C3는 다른 것들보다 확실히 한 단계 앞서 있다. ‘제로’와 TCU의 가장 좋은 점을 결합하여, C3는 강하고 극히 인체공학적인 장비다.

C3는 출시되어 있는 다른 모든 제품보다 더 좁아서, 얕은 홈에도 맞는다. 인공 등반 시  자루에 클립할 수도 있고, 봉제된 슬링은 상당히 뻣뻣한 편이어서, 열려 있으므로 쉽게 쓸 수 있다.

그 U자형 자루의 윗부분은 고무 플라스틱 속에 싸여 있어, 모서리에서 굽혀지면서도 가로 방향으로는 빳빳한 상태로 남아 있다. 이 경직성 (TCU와 유시한), 그리고 그 긴 자루 의 (‘제로’와 비슷) 두 가지 특성의 결합이 극히 작은 캠을 설치할 때의 관건이다. 크랙이 좁아짐에 따라, 이 경직성이 정확히 캠을 끼우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플라스틱 코팅이 트리거와이어trigger wires를 보호해주며 엉키지 않게 해준다.

주관적이기는 하나, C3는 손으로 느끼는 감촉이 좋다. 트리거trigger와 엄지 놓는 부분에 작은 홈이  세로로 파여 있어 잡기 좋으며, #000은 큰 장갑 끼고서도 맞는다. C3는 실제로 가장 사용하기 쉽다. 이 점이 바로 자유 등반에 특히 좋다. 캠 박으면서 시간을 지체하는 것이 앵커에 이르느냐, 추락하느냐, 아니면 “텐션”하고 외치느냐 하는 차이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METOLIUS
ULTRALIGHT TCU
www.metoliusclimbing.com
$49.50 PER UNIT
 


메톨리우스 TCU는 최초로 출시된 소형 캠에 속한다. 1983년에 처음 나온 후, 인공 등반과 자유 등반 양자를 혁신시켰다. 요세미티와 인디언 크리크 같은 곳에서는 - 크랙의 두 면이 평행인 곳 - 이런 Three Cam Units가,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빨리, 든든하게 설치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좁은 크랙 등반의 정의를 새롭게 했다. 인공 등반가들은 즉시 이 TCU를 이상한 모양의 구멍에 활용했다. 즉, 전에는 해머링 한 쇠막대 외에는 쓸 것이 없었던 피톤 자국과 가느다란 나팔 크랙에 TCU를 박을 수 있었다. 어이 없을 정도로 25 내지 30 퍼센트 가볍게 만들어졌다 -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캠. ##00 TCU는 비슷한 사이즈의 #3 ‘제로’보다 3 그람이 가볍고, 블랙다이아몬드의 #000 C3보다는 14 그람이 가볍다. 사이즈가 커지면서, 무게 차이가도 증가한다. 가령, #1 TCU는 같은 크기인 #5 ‘제로’보다 16 그람이 가볍고, #1 C3보다 12 그람이 가볍다.

그간 나는 TCU를 좋아하는 편이었다. 짧고 억센, U자형 자루가 달려 있어, 극히 작은 구멍에도 쑤셔 박을 수 있었고, 암각 위에서 여러 번 추락해도 견딜 수 있었다. U자형 자루 디자인이 케이블 와이어를 보호해주며, 장비 걸이에서 다른 확보 장비와 엉키지 않게 해준다. 또 자루 고리에 직접 클립할 수 있는 점도 좋다 -  인공 등반 시 단 몇 인치라도 더 높이 올라가게 해주기 때문에.

아쉬운 점은, 이 이중 축 디자인 때문에 캠의 머리 부분이 넓어져서, 블랙 다이아몬드의 C3보다 (TCU와 와일드 칸트리 ‘제로’의 사이즈는 비슷함) 깊이가 얕은 곳에는 잘 박기가 어렵다. TCU는 이번에 테스트 된 다른 두 가지 제품보다 짧아서, 나팔 크랙flare에 쓰기가 덜 좋다. 그런 곳에서는 든든하도록 깊게 박으려면 약간 길이가 필요하다. 내 손이 크고, 오래된 옹이가 있어, 작은 크기의 TCU의 트리거를 쓸 때 애를 먹는 편이다.

하지만, TCU는 가장 중요한 테스트, 즉, 시간의 테스트를 견뎌냈다.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좋고, 강하고, 이제는 초경량이다. 무게를 가장 중시하는 경우에는 (고산, 거벽 등등), TCU가 좋다. 힘든 벽에서 캠 3 세트를 갖고 갈 때, 이 25 퍼센트 감량이 상당한 의미가 있다. 또한 TCU는 주머니 부담을 상당히 가볍게 해 준다 - ‘제로’보다 10 달러, C3보다는 20 달러가 싸다.

WWW.ROCKANDICE.COM

shlee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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